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8종의 바르바레스코 와인으로 MGA 이해하기 (2회)

블로그 운영자가 쓴 와인칼럼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23. 7. 3. 02:37

본문

--> 18종의 바르바레스코 와인으로 MGA 이해하기 (1회)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b_voice_EN.jpg
3.33MB

< The Voice of Barbaresco-Vintage 2016> 마스터 클래스>

 

4월 28~29일 양일간 주립 바르바레스코 에노테카(Enoteca Regionale del Barbaresco) 주최로 Espressione Barbaresco 행사가 열렸다. 첫날 행사는 와인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마스터 클래스와 MGA※ 견학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날은 68군데 와이너리가 참여한 2016 빈티지 바르바레스코 시음회가 열렸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바르바레스코  2016- 빈티지 목소리" 란 주제의 마스터클래스였다.

 

미국 와인 매거진 '와인 앤수시에스트' 의 이탈리아 와인 편집장이며 " Barolo And Barbaresco- The King and Queen of Italian Wine"의 저자인 케린 오키프(Kerin O'Keefe)와 바르바레스코 와인 전문가이자 Barolo & Co. 매거진의 편집장인 잔카를로 몬탈도 씨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케린 오키프는 네비올로 와인 홍보대사이자 와인컨소시엄이 주최하는 각종 세미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마스터클래스는 18군데 MGA에서 온 18종의 바르바레스코를 시음하면서 포도밭 별로 와인의 특징을 비교하는 자리였다. 와인 샘플은 케린 오키프가 직접 선택한 것으로 MGA의 특징을 잘 잡아낸 테루아 기반 와인들이다. 다음은 마스터 클래스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개별 MGA 설명은 케린의 것을 요약한 것이며 시음 소감은 필자의 시음 노트를 옮겨 놓았다.

 

※MGA-- 크뤼 또는 싱글빈야드

<2016 년 바르바레스코 작황>

 

2015년의 폭염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가뭄이 심했던 차에 봄비가 충분히 내렸고 기온은 쌀쌀했다. 비가 많이 내렸지만 그렇다고 포도 생장 리듬이 늦추어지거나 포도 건강이 손상받지는 않았다. 비교적 여름이 늦게 와 포도 완숙이 늦게 도달해 수확철이 10월 중순에 끝났다. 다행히 포도 완숙이 절정에 이르는 9월 달에 밤낮 기온차가 컸고 폭염은 오지 않았다. 2016년 바르바레스코는 복합적인 아로마와 산미, 완숙한 과일향이 조화롭고 보디감이 든든이 받쳐주는 우아함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트레이소 마을에는 162헥타르의 네비올로 포도밭과  20개의 MGA가 있다. 마스터 클래스에서는 4군데의 MGA 포도밭과 그곳에 속한 바르바레스코가 제공되었다.

<트레이소 MGA지도>

 

 

1. 네르보 (Nervo) 밭 : 남, 남서쪽을 바라보며 해발 220~360미터의 언덕 구간에 조성돼있다. 네르보는 비교적 우아하지만 어떤 빈티지는 타닌이 어릴 때 다소 거칠고 엄격하다.

 

Barbaresco DOCG Nervo 2016. 페르티나체 와이너리

슬라보니아산 오크통에서 18개월 숙성. 민트, 라즈베리, 허브, 감초, 체리 등 네비올로 아로마와 소량의 오크향이 풍부함을 더한다. 강건한 타닌과 활기찬 산미의 대조가 돋보인다.

 

2. 롬보네 (Rombone) 포도밭: 남서 방향에 포도밭은 대부분 180~320미터 구간에 놓여있다. 풀바디와 구조감이 탄탄하다. 어릴 때 긴장감과 섬세함이 느껴지며 이는 와인에 엄격함을 준다.

 

Barbaresco Docg Rombone 2016, Figli Luigi Oddero 와이너리

알코올 14도. 10~15일 간 알코올 발효와 침용을 거침. 크기가 다양한 슬라보니아산 오크통에서 18개월 숙성한 뒤 최소 12개월 병숙성했다. 투명한 루비색에 부싯돌, 감초, 숲 향이 올라오고 비올라 등 꽃 향이 뒤따른다. 타닌결이 단단하며 입안에 꽉 차오르는 바디에서 힘이 느껴진다.

 

3. 카솟( Casot) 포도밭 : 대부분 남서방향, 해발 230~360 미터 언덕에 몰려있다. 카솟 바르바레스코는 탄탄한 구조에 미끈한 우아함을 선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Casot 2016, Nada Giuseppe 와이너리

 

5백, 1천, 3천 리터 크기의 오크통에서 2년 숙성 후 블랜딩한 와인을  병숙성 했다. 장미, 라즈베리, 허브, 체리, 오렌지 향이 상큼하다. 아니스 향이 이국적 느낌을 더한다. 타닌의 결이 고우며 짭짤함과 산미가 맛의 깊이를 더한다.

 

4. 파요레(Pajore) 포도밭 : 서쪽과 남서쪽을 바라보며  포도밭 고도는 190~350미터다. 구조감과 섬세함을 겸비한 전형적인 바르바레스코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Pajore'  Rizzi 와이너리

 

알코올 발효와 침용기간은 20~30일, 후에 젖산발효를 거쳤다. 슬라보니아산 오크통에서 12개월 숙성 후 시멘트 용기에서 8개월 숙성한 후 병 숙성을 거쳤다. 흐린 루비색에 딸기, 허브, 장미, 체리, 블랙베리 향을 또렷하게 풍긴다. 포도 아로마에 섞여 나오는 달콤한 감초와 타바코 향이 부드러운 인상을 남긴다. 타닌이 견고하며 예리한 산미와 잘 어우러진다.

 

산록코 세노델비오 San Rocco Seno d'Elvio 마을은 원래 바르바레스코 마을에 속했다가 1958년에 있었던 경계 조정이 있은 후 알바 시에 편입되었다. 38헥타르에 4군데의 MGA 포도밭이 있다. 트레이소 서부와 경계를 맞대고 있으며 두 마을이 함께 포도밭을 공유한다.

<산로코 세노 델비오 MGA 지도>

 

5. 메루짜노 (Meruzzano) 포도밭: 서향, 남향을 바라보며 245~495 미터 언덕 구간에 위치한다. 탄탄한 구조와 직선적이매 발랄한 바르바레스코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Meruzzano 2016, Cantina del Nebbiolo 와이너리

장기 침용 후 대형 오크통에서 숙성했다. 제비꽃, 체리, 오렌지 향과 소량의 오크향이 조화롭게 피어난다. 상큼한 산미와 타닌의 결이 매끄럽다.

 

6. 몬테르시노(Montersino) 포도밭: 남향과 남서를 향한 언덕, 해발 220~420 미터의 언덕 구간에 위치한다. 발랄하며 직선적인 향기와 구조가 탄탄하며 엄격한 바르바레스코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Montersino 2016, San Biagio Roggero 와이너리

알코올 발효 후 35일 간 침용했다. 5백, 7백 리터 프랑스산 오크 용기에서 15개월 숙성 후 12개월 병 숙성을 추가했다. 감초, 유칼립투스, 블랙베리, 체리, 후추향의 풍미가 은은하다. 타닌의 힘에서 오는 견고함과 깔끔한 산미가 차분한 느낌을 준다.

 

네이베 마을은 총 252 헥타르의 네비올로 포도밭이 있으며 20개의 MGA로 세분된다.

<네이베 MGA 지도>

                                         

7. 바사린(Basarin) 포도밭: 남동향, 서동향을 바라보고 있으며 해발은 210~370미터 구간에 있다. 선명, 직선적이며 구조감이 탄탄하고 엄격한 와인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Basarin 2016, Adriano Marco e Vittorio 와이너리

알코올 14도. 알코올 발효 후 10일 간 침용했다. 30~50 헥토리터 슬라보니아산 오크에서 12개월 숙성한 후 병숙성 했다. 벽돌색, 과일향, 스파이스, 민트향이 화사하다. 힘찬 타닌을 알코올이 감싸 부드러운 질감이 전해온다.

 

8. 갈리나 (Gallina) 포도밭 : 남서, 남동 방향을 바라보며 해발  170~250미터에 집중적으로 모여있다. 집중력, 풍부함과 예리함을 특징으로 하는 바르바레스코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Gallina 2016, Oddero 와이너리

알코올 발효와 침용은 25일 정도했고 후에  40 헥토리터 오크통에서 24개월  숙성 후 6개월 병숙성 했다. 짙은 루비색이 돌며 잘 익은 적색 과일향, 바이올렛, 스파이시향이 은은하게 피어난다. 촘촘하고 매끄러운 타닌의 질감과 경쾌한 산미가 입안에 지속된다.

 

9. 세라그릴리 (Serragrilli)포도밭: 남동, 남서를  향하며 언덕해발은  210~270미터 구간에 있다. 경쾌하고 세련된 와인으로 알려져 있다.

 

Barbaresco Docg Serragrilli 2016, Marchesi di Barolo 와이너리

알코올 발효 후 8일 동안 침용했다. 이후 시멘트 용기로 옮겨 젖산 발효를 했다. 30~35 헥토리터 슬라보니아산 오크통과  225리터 프랑스산 바리크에서 숙성한 뒤 블랜딩 했다. 이어 대형 오크통에서 추가로 숙성한 후 병 숙성했다. 루비색이 돌며 달콤한 체리, 장미, 정향, 스파이시 향이 사랑스럽다. 매끄러운 타닌과 입안을 서서히 채우는 바다가 힘이 있다.

 

10. 알베사니 (Albesani) 포도밭: 대부분 남서쪽을 바라보고 있다. 언덕구간은 160~270미터 에 조성돼 있다. 어릴 때도 엄격한 구조감을 보여주며 장기 숙성력이 뛰어난 와인이다. 알베사니 MGA에 포함된 산토 스테파노 단일 포도밭의 명성이 높다.

 

Barbaresco Docg Albesani Santo Stefano 2016, Castello di Neive 와이너리

알코올 농도 14.5%, 24개월간 프랑스산 대형 오크통 숙성 후 12개월간 병 숙성했다. 말린 장미와 제비꽃, 감초 향이 우아하다. 타닌은 강직하며 산미가 경쾌하다.

 

11. 파우소니(Fausoni) 포도밭: 대부분 서쪽과 남서쪽을 향하며 소규모의 포도밭은 남동향이다. 해발 200~270m 언덕 구간에 모여있다. 집중감있고 강건한 와인으로 알려졌지만 어릴 때 이런 느낌이 든다면 엄격한 와인이다.

 

Barbaresco Docg Fausoni 2016, Silvia Rivella  와이너리

알코올 14%, 알코올 발효와 침용은 22~25일이 소요됐다. 이어 젖산 발효한 뒤 쇼형 오크통에서 14~18개월간 숙성, 벽 숙성 6개월을 거쳤다. 농밀한 과일향, 비올라, 허브, 타바코 향이 흐드러진다. 섬세한 타닌, 견고한 구조감은 입안에 묵직함을 준다.

 

12. 코타(Cotta') 포도밭 : 서향, 남서를  향하며 언덕은 180~340미터 구간에 몰려있다. 촘촘한 구조와 단단하면서도 기품있는 타닌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Cotta' 2016, Sottimano 와이너리

25일 침용 후 프랑스산 바리크에서 젖산 발효를 했다. 젖산 발효를 마치면 앙금 숙성을 18~22개월 했다. 새 바리크에서 숙성한 와인은 15%, 나머지  85%는 여러 번 사용한 바리크에서 숙성한 와인을 블랜딩 했다. 또렷한 과일향, 스파이시, 허브향, 민트향을 발산한다. 엄격하며 단단한 구조감과 경쾌한 산미가 입안을 긴장시킨다.

 

바르바레스코 마을은 240 헥타르의 넓이에 25군데 MGA를 소유한다.

<바르바레스코 MGA 지도>

 

13, 론키( Ronchi )포도밭: 동쪽, 남동을 향하며 언덕 해발 190~290m에 조성돼 있다.  숙성력이 뛰어나며  탄탄한 구조감의 와인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Ronchi 2016, Albino Rocca 와이너리. 알코올 14,5. 독일산, 오스트리아산  20hl  오크통에서 2 숙성했다. 타바코, 정향, 소량의 야채 향이 스며 나온다.  강건한 타닌의 결이 알코올의 부드러움과 더해져 풍부함으로 다가온다.

 

14, 포라(Pora )포도밭: 대부분의 포도밭은 서향, 남동향을 일부 남향, 남서방향을 바라본다.  언덕고도는  해발170~255m에 놓여있따.  풀바디에 복합적인 향기와 구조감이 뛰어난 바르바레스코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Pora 2016, Musso 와이너리.

침용은  20, 50 헥토리터 오크통에서 12개월 숙성 다시 20hl 오크통에서 10~12개월 숙성했다. 후에 숙성을 7~8개월 거쳤다. 루비색이 돌며 장미, 감초, 산딸기, 라즈베리의 향기가 상큼하다. 어린 타닌의 결에서 탄탄한 구조감이 전달된다.

 

15, 라바야( Rabaja) 포도밭: 중앙 포도밭은 서와 남서 방향, 외의 포도밭은 남서방향을 향하고 있다. 언덕 해발 235~315m에 풀바디, 단단하며 구조감과 기품 있는 타닌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Rabaja 2016, Giuseppe Cortese 와이너리.

알코올 14.5 , 시멘트 용기에서 30일간 발효 17~25 hl 슬라보니아산 오크통에서 20~22개월 숙성한 10개월 숙성했다. 짙은 루비색. 시트론 계열, 딸기, 블랙베리, 야채, 비올라의 향기가 우아하게 피어난다. 타닌의 질감이 섬세하고 매끄럽다. 예리하지만 원만한 산미와 약간의 짭짤한 맛이 안에 기분 좋게 남는다.

 

16, 아시리(Asili) 포도밭: 서향남향을 바라보며 언덕 해발 200~290m에 놓여있다. 우아하며 복합적인 향기와 숙성력이 뛰어나다.

 

Barbaresco DOCG Asili 2016,  Michele Chiarlo와이너리.

 

55 헥토리터 오크통에서 17~18일간 알코올 발효와 침용, 후에 젖산 발효를 거쳤다. 중간 크기의 오크통에서 18개월 숙성 숙성했다. 루비색.  향기에서 다양성과  깊음이 전달된다. 라즈베리, 자두, 복숭아 , 스위트한 감초 향이  화사하게 피어난다. 결이 섬세하고 정제된 느낌의 타닌과  예리한 산미가  생동감을 준다.

 

17, 몬테스테파노( Montestefano) 포도밭: 남동향을 바라보며 언덕은 해발 175m~265m에 몰려있다. 보디, 섬세함, 견고한 구조의 와인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Montestefano 2016, La Ca’ Nova 와이너리.

 

알코올 14, 대형 오크통에서 숙성했다. 짙은 루비색, 스위트한 레드빛 과일, 젖은 향기에 가죽 향이 더해져 숙성된 느낌을 준다. 단단한 타닌의 질감과  체리와 감초 향기는 진해서 입에서도 느낄 정도로 생생하다.

 

18, 마르티넨가( Martinenga )포도밭: 서향, 남향, 남서향을 바라보며 언덕  190~270m에 걸쳐있다. 엄숙, 우아, 탄탄한 구조와 집중도 높은 와인으로 알려졌다.

 

Barbaresco DOCG  Martinenga 2016, Tenute Cisa Asinari dei Marchesi di Gresy 와이너리.

 

침용 기간 30~38, 젖산 발효 거친 슬라보니아산 오크통에서 12개월 , 병에서 12개월 숙성했다. 마르티넨가 포도밭은 우아한 향기와 벨벳에 비유되는 타닌으로 알려졌다. 허브, 부싯돌, 말린 꽃향이 은은하면서도 조화롭게 풍긴다. 전체적으로 입안에서 매끄럽고 진한 풍미를 남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