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칠리아 와이너리 투어 여기만 가면 된다!

이탈리아 와이너리 투어 이야기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18. 1. 15. 17:14

본문


★ 시칠리아 와이너리 투어를 해야만 하는 이유

  • 시칠리아 와인여행은 시칠리아 해안을 따라 한다. 기원전 8세기경 그리스 민족이 시칠리아 해안을 따라 도시를 건설했고 이곳을 거점으로 그리스 문화와 포도 품종이 전해졌다.


  • 고대 로마시대 문화재가 지어질 때 시칠리아 인들은 인솔리아, 네로다볼라, 네렐로 마스칼레제, 그레카니코, 지빕보 와인을 마셨다.서양문화의 요람을 보러 로마에 가듯이 시칠리아 와인을 마시는 건 고대그리스 문화를 향유하는 것이다.


  • 해발 1,000미터의 활화산에서 그랑크뤼급 와인이 생산되며 사막을 제외하고 연강수량이 가장 낮은곳에서 프리미엄 와인이 생산되는 곳이다.


  • 쉐리, 포트와인에 이은 세계 3대 주정강화 와인 마르살라가 시칠리아에서 난다.


  • 시칠리아의 해풍에 말린 포도의 달콤한 마술에 걸려보자. 시칠리아의 3대 스위트 와인 시라쿠사의 모스카토, 판텔레리아 모스카토, 리파리 섬 말바시아와 카놀리& 카삿타는 죽기전에 시도해야 할 와인& 푸드 매칭이다.








★ 시칠리아 와이너리 투어는 다음의 세 군데로 좁힐 수 있습니다.


<에트나 지역>


투어 포인트 : 유럽에 활화산에 조성된 포도밭 중 해발고도가 제일 높다. 에트나 로쏘(Etna Rosso) 와인은 현무암이 풍화된 흑색 땅에서 자라는 네렐로(Nerrello)계열 품종으로 만들지만 섬세한 개성이 두드러져있어 시칠리아의 보르고뇨 와인이란 별명을 갖는다.      


포도밭이 가파르기 때문에 포도밭 투어는 스포츠카 타고 한다.


포도의 단풍, 오렌지, 레몬 나무의 컬러가  검은 현무암의 흑색 토양과 멋진 대조를 이룬다.


포도밭과 와인 시음 후 해발 2200m에 위치한 사피엔자 산장에 가서 오름을 둘러본다. 에트나 산에는 무려 260개의 오름이 있으며 직경의 크기는 10~500m로 다양하다.


주변의 볼거리: 카타니아와 타오르미나

♧ 타오르미나(Taormina): 그리스인이 개척한 휴양도시, 해발 250m 정상 지어졌으며 타오르미나 중심지에서 내려다보는 이오니아 해는 장관이다. 러시아 니콜라스 1세, 괴테, 바그너, 오스카 와일드, D.H 로렌스, 테네시 윌리암스, 장 콕토의 예술 감성을 자극한 도시이며 니체는 여기에서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집필했다.


주요 와인: 에트나 로쏘(Etna Rosso 레드와인), 에트나 비앙코(Etna Bianco화이트 와인)



와인& 푸드: 시칠리아는 산, 들, 바다에서 나는 식재료로 만든 요리가 풍성하다. 전채요리만 전문으로 하는 레스토랑이 많은데 이곳에 가면 상다리가 부러질 정도로 차려진 시칠리아 전채요리를 뷔페식으로 마음껏 즐길 수 있다(시칠리아 전채요리: 가지 파미자나, 카포나타, 아란치니, 알, 올리베, 오렌지 샐러드...)


그린 골드(Green gold)란 별명을 갖는 브론테 피스타치오 젤라토. 브론테(Bronte)는 에트나 산중턱에 있는 산촌으로 피스타치오로 유명하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젤라토 체인 Grom의 피스타치오맛 젤라토는 브론테산을 사용한다.




<노토 - 모디카 - 시라쿠사 지역>

투어 포인트: 시라쿠사 모스카토와 노토 모스카토의 달콤함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시칠리아 레드 와인의 영혼인  네로다볼라 품종의 본산지인 아볼라(Avola)가 소재한다.


노토 와인 산지는 이오니아해와 시칠리아 해안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며 세계 와인 산지 중 비가 가장 적게(연 강수량 100~200mm) 내리며 여름엔 섭씨 40도 이상으로 기온이 치솟는다. 극한의 와인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와인이 탄생하는 비밀은 알베렐로(alberello)에 있다.


(▲ 알베렐로 alberello: 그리스인이 전달한 포도재배 방식, 포도나무의 키는 성인의 무릎만큼 올라오며 포도가 맺는 가지 윗부분은 말뚝에 묶여있고 불필요한 가지와 잎은 잘라낸다. 시칠리아를 비롯 남부 이탈리아에서 주요 토착품종은 알베렐로 방식으로 재배된다)


주변의 볼거리:

노토(Noto): 1693년 대지진 이후 잿더미 위에 지어졌으며 바로크 양식에 따라 새 건물과 거리가 장식되었다. 화려한 건물들은 일명 노란 대리석으로 알려진 광택 나는 석재로 지어졌다. 돌의 도시(The city of Stone)란 닉네임과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돼있다. 노토의 대성당에서 보는 하얀 백사장과 쪽 빛 바다는 시칠리아 절경 중 하나다.


시라쿠사(Siracusa): 유레카로 잘 알려진 그리스 대표 수학자이자 철학가인 아르키메데스의 탄생지. 그리스인이 시칠리아를 지배할 때 수도였다. 시라쿠사 두오모 광장(Isola di Ortigia)은  오스카 영화제 외국어 부문 영화 후보에도 올랐던 "영화 마레나 (Malena, 2000년작)"의 영화 촬영지였다. 마레나(이탈리아 여배우, 모니카 벨루치 주연)가 이웃들의 시기와 질투가 가득 찬 시선을 외면하고 두오모 광장을 걸어가는 장면은 유명하다.


주요와인: 노토 네로다볼라, 시라쿠사 모스카토, 시칠리아의 1호 DOCG 등급 와인 Cerasuolo di Vittoria,

라즈베리향기와 맛을 가진 프랍파토(frappato) 와인. 이오니아 해의 심연처럼 짙은 빛깔과 강렬한 남성적 노토 네로다볼라 와인과 루비빛의 섬세하고 여성적인 빗토리아 네로다볼라 와인의 비교시음


와인 & 푸드: 노토에 소재한 '알부코 트라토리아(Trattoria Al Buco, 트라토리아는 가격이 부담 없으면서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당)'에 가지 소스로 만든 노르마 파스타, 정어리 파스타, 토마토 소스를 곁들인 황새치(sword fish)를 카타라토, 인솔리아 화이트와 네로다볼라 와인과 거나하게 마시기


시칠리아는 레몬의 최대 산지이지만 레모네이드를 마시지 않는 대신 아몬드, 생수, 설탕을 혼합해 만든 시원한 만돌레이드로 갈증을 해소한다. 아볼라(mandorla d' Avolo) 산 아몬드는 매우 유명하고  봄에는 개화한 아몬드의 하얀 꽃이 만들어내는 고혹한 아몬드 축제가 유명하다.


<마르살라-아그리젠토-팔레르모 지역>


투어 포인트: 쉐리, 포트와인에 이은 세계 3대 주정강화와인 산지

시칠리아 와인 발전과 홍보에 견인차 역활을 한 돈나푸가타, 플라네타 와이너리의 본사가 소재


주변의 볼거리:

아그리젠토(Agrigento)의 신의 계곡(Valli del Tempio) 그리스에 아크로폴리스가 지어질 즈음 시칠리아 남서 해안 도시 아그리젠토에 정착한 그리스인들은 "신의 계곡"을 건설했다.


그리스 아크로폴리스 유적지는 자연재해, 약탈, 전쟁으로 많이 손상당했지만 아그리젠토의 신전들은 비교적 본래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다. 그리스 아크로폴리스 주위에는 와인이 생산되지 않지만 동시대에 지어진 시칠리아 아크로폴리스는  마르살라,멘피, 콘테사 엔테리나의 주요 와인이 생산된다.



팔레르모: 시칠리아 역사의 질곡을 담고 있는 곳, 유럽과 아랍의 왕이라면 꼭 소유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도시였던 팔레르모. 그래서 동서양 문화가 존재하는 문화의 멜팅팟이라고 한다. 시칠리아 인이 아니더라도 이탈리아 말을 알아듣지 못하더라도 위축됨이 없이 자유스러운 곳. 로마,아랍,바이킹,부르봉,아라곤의 이질적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곳이다.




주요 와인: 마르살라, 영국의 명장 닐슨 제독이 트라팔가 해전 때 군사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마르살라를 마시게 했고 결국, 프랑스군을 완패시켰다는 승리의 와인, 마르살라 전성기 때는 마르살라를 가득 실은 99대의 배가 무리를 이루어 지중해와 대서양을 횡단하면서 마르살라 무역을 했다.


와인 & 푸드: 팔레르모의 시장통에서 스트리트 푸드 체험하기, 카사타와 카놀리 군것질

시칠리안 샤베트 그라니타(granita)는 샤베트의 원조, 그라니타는 에트나산의 눈을 얼린 얼음에 과일즙,장미수,설탕을 넣어 만든 게 원조


시칠리아 3박 4일 투어(에트나-->타오르미나-->노토-->시라쿠사

-->빗토리아 와인지역 일정, 시칠리아 북동에서 남동지역), 봄철 수시 모집합니다(3,4,5월)


1일: 밀라노 공항 미팅--> 카타니아 공항-->에트나산 도착--> 에트나 와이너리 방문-->숙박


2일: 에트나 와이너리-->사피엔자 정상 관광-->타오르미나 관광및 숙박


3일: 노토(Noto)네로다볼라 와이너리--> 노토 관광-->시라쿠사 모스카토 와이너리--> 시라쿠사 관광및 숙박


4일:체라수올로 빗토리아 와이너리 방문-->밀라노 도착


투어가격과 자세한 일정문의: baeknanyoung@hanmail.net

카톡:바르바롤스쿠올라  ID:jnclny    전화: +39 339-3240-866


비슷한 내용 참조하기

피에몬테 와이너리 투어 여기만 가면 된다!

이탈리아 와이너리 투어할때 알아두면 좋은 팁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