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다의 와인 베르멘티노(Vermentino)

와인과 얽힌 짧은 이야기들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14. 7. 5. 16:09

본문




베르멘티노vermentino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화이트 와인인데 그 생산량이 바르베라 레드와인 양을 초월한다.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등의 지중해 연안이 주생산지며 바다 와인이라고도 불린다. 짠 바닷바람, 바다에 반사된 햇빛이 작열하는 해안지방이 베르멘티노 재배의 최상조건이다.

이탈리아에서 주로 생산되는 곳은 리구리아주, 사르데냐 섬, 토스카나주
인데 세 지역이 무려 7개의 doc 등급에 오른 베르멘티노를 보유하고 있다. 리구리아의 베르멘티노 와인은 Riviera Liguria di Ponente와 Golfo del Tigullio 인데 짙은 노란색과 약간 거친 풀냄새가 돌며 산도는 비교적 약한 편인데 토마토를 넣어 요리한 생선요리와 잘 어울린다. 사르데냐섬의 Vermentino di Gallura는 각종 시럽에 절인 감귤류 향기와 부드러운 산도와 화이트와인에서 보기 쉽지않은 구조감이 있다.

토스카나 주에서는 Elba Vermentino ,La Maremma, Colli di Luni Vermentino 그리고 Bolgheri Vermentino가 있다. 이곳은 전통적으로 산조베제와 카베르네 쇼비뇽, 메를롯등을 앞세운 레드와인 적합지로 알려졌다. 통념대로 토스카나의 베르멘티노는 생산된지 금방 마시는 것보다는 병에서 2~3년 숙성시킨 후 마시면 더 훌륭하고 구조감도 느껴진다.

특히, 수퍼투스칸을 낳은 볼게리 지역에서 나는 베르멘티노 와인은 잠재력과 국제적인 맛이난다. 한동안 카베르네,메를롯등에 상당수 투자했던 토스카나 생산자들이 수퍼투스칸 인기가 예전만 못하자 베르멘티노에 눈을 돌리고 있는데 토스카나 북서해안쪽에 베르멘티노 재배 면적이 늘어나고 있는걸 보면 알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