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이너리 평가(5)-비에티 와이너리

가볼만한 와이너리 추천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22. 4. 17. 00:25

본문

오늘은 비에티(Vietti) 와이너리를 방문할게요. 비에티는 바롤로 와인을 오래 만들어 온 세월만큼이나 내부 곳곳에 스토리가 숨어있어요. 바롤로 지역 중앙에 놓여있는 카스틸리오네 팔레토 Castiglione Falleto 마을에 비에티 선조가 이주한 때가 17세기 경이라 하네요. 가족들이  초기에 거주했다가 후에 와인 양조와 숙성시설로 변모한 건물은 그보다 2세기 앞선 15세기에 지어진 거라 하네요.

 

비에티 와이너리의 요모조모를 알고 싶으면  블로그 운영자가 기고한 '비에티Vietti의 뉴 빈티지 바롤로가 전하는 감동'칼럼을 참고하세요.

 

비에티 투어는 안뜰 가장자리에 둘러쳐져 있는 철 울타리에서 출발해요. 이지점에 서면 하늘을 캔버스 삼아 포도밭 모자이크가 흩뿌려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발밑으로 스카로네 크뤼 포도밭이 깔려있고 눈높이와 맞닿는 건너편 밭들은 세라룬가 달바 마을 언덕에 조성된 것들이죠. 

비에티 안뜰에 위치한 뷰포인트

이어서 지상 1층에 있는 시음실을 통과해 양조실과 숙성실 순서로 이동해요. 비에티 외관은 지상층의 아담한 2층 건물과 공기에 스며있는 와인 발효 향기만 빼놓고는 주변의 다른 농가와 별반 다르지 않아요. 하지만 지하 세계로 이끄는 계단을 따라 1층을 내려간다면 입이 딱 벌어질 정도로 장관이 펼쳐진답니다. 지하실은  4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오래된 공간을 차지하는 벽은 카스틸리오네 팔레토 고성 지하실 벽과 맞닿아 있다고 하네요.

 

이렇듯 몇 백 년의 나이를 먹은 지하실이지만 최신식 양조시설들이 공간을 채우고 있어 퀄리티 와인을  만드는데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어요. 건물 동선을 중력식(gravity) 양조법에 맞게 배치해 놓은 게 그건데요. 포도가 일단 양조실로 들어오면 맨 아래층 문에서 숙성이 끝난 와인이 나온다는 콘셉트에요. 즉, 압착한 포도즙이 지하 1층 발효실을 지나 2층 젖산 발효실에 머문 다음  지하 3층과 4층의 오크 숙성실 순으로 흐르면서 와인이 완성되죠. 포도즙은 각 층 바닥에 난 구멍에 연결한 호스를 통해 낮은 층으로 흘러갑니다.

 

숙성 실 안은 어둡고 찬 공기가 서려있고 구석구석에 와인 발효 냄새가 배어있어요. 오크통 안에 와인은  와인향이 흠뻑 밴 벽이 발산하는 와인 향기를 들이마시면서 숙성을 완성하게 되죠.

 

중력 양조법을 채택하면 이산화항 사용을 대폭 줄이고 와인의 아로마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비에티 오크 실안에 있으면 오크 산에 둘러싸인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바닥부터 천장까지 꽊차 있어요. 안내자를 잘 따라다녀야지 그렇지 않으면  오크 미로 속에서 길을 잃을 수 있어요.

시음실은 양조실 바로 위인 지상 1층에 있어요. 시음실 크기는 아담한데 긴 방 구조에 맞게 제작된 긴 테이블 하나가 중앙에 놓여 있어요. 테이블 주위를 따라 의자가 빙둘러져 있고 정갈한 시음 세트가 마련돼있어요.

 

그러면 와이너리 평가 차례가 왔어요. 7가지 기준을 적용해 평가하는 거 아시요? 와이너리 평가기준이 궁금하면 '후회하지 않는 이탈리아 와이너리를 선택하는 7가지 기준'을 참고하세요.

와이너리 입구

▶ 와이너리 공식 명칭과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Vietti

주소-> Piazza Vittorio Veneto, 5 Castiglione Falletto Cuneo, Piemonte, Italia

 

(1) 교통편 🍇🍇🍇🍇(아주 좋음)

알바에서 와이너리까지는 14 km 가야 하고 자가용 속도로  20분 소요된다. 카스틸리오네 팔레토 마을의 모든 길은 비좁고 경사도가 완만하며 길의 끝은 고성이 우뚝 서있다. 비에티 와이너리가 있는 Piazza Vittori Veneto 5번지에 가려면 이런 길을 통과해야 한다. 마을 입구에 설치된 공용주차장(무료)에 차를 주차하면 이동이 편리하다. 주차장이 널찍하고 여기서 와이너리 정문까지는 도보로 10분이면 넉넉하다.

 

(2) 와이너리 정보와 예약절차 🍇🍇🍇🍇(아주 좋음)

예약문의 이메일을 보냈는데 이틀 안에 답변이 왔다. 환대 부서를 따로 운영한다.

담당자 이메일 주소  info@vietti.com

전화번호 +39 0173 62825

 

(4) 접근성 🍇🍇🍇(좋음)

 

대중교통으로 가기는 불편하고 알바에서 렌터카를 이용하는 게 최선이다. 알바 기차역(Stazione Ferrovia d'Alba) 반경 10분 거리에 렌터카 회사가 3군데 있어 대여와 반납이 손쉽다.

 

내비게이션에 Vietti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찾아서 경로를 알려준다. (1) 번 교통편에서도 언급했지만 마을 입구에서 성까지 이끄는 길이 찻길보다는 도보용이므로 공용 주차장 이용을 적극 추천한다.

 

(5) 숙박과 맛집 접근성  🍇🍇🍇(아주 좋음)

카스틸리오네 팔레토나 알바 시를 추천한다. 클래식하며 럭셔리한 분위기가 취향이면 비에티 와이너리가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 세라룬가 달바 마을에 소재하는 Tota Virginia 호텔도 고려해볼 만하다. 야외에는 수영장도 있어 포도밭 경치를 보면서 수영을 즐길 수 있다. 직영 레스토랑은 랑게 전통 요리가 유명하며 음식과 잘 매칭 되는 다양한 바롤로 와인을 구비하고 있다. 

Tota Virginia 수영장에서는 카스틸리오네 팔레토 마을 정상에 서있는 고성이 보인다

(6) 시음 와인 종류, 시음 비용, 와인 품질, 시음실 여부  🍇🍇🍇🍇(아주 좋음)

시음실은 비좁은 느낌이 없지 않아 있다. 여름철에는 안뜰이 야외 시음실로 변한다. 포도밭 경치가 한눈에 들어오는 곳에 시음 테이블을 배치해 바롤로 풍경을 배경으로 비에티의 바롤로를 즐길 수 있다. 가격층이 다양하며 비에티의 와인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는 테이스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영문으로 쓰인 웹사이트 참고).

 

(7) 와이너리 청결함과 코비드 방역준수  🍇 🍇🍇🍇(아주 좋음)

양조실과 숙성실이 전반적으로 깔끔하며 정돈이 잘 돼있다. 와이너리 곳곳에 손 세정제가 구비되어 있다.

 

비에티의 오너 루카 쿠라도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