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이너리 평가(3)- 포데리 콜라 와이너리

가볼만한 와이너리 추천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22. 3. 15. 06:56

본문

티노 콜라 Tino Colla 할아버지는 프랑스 부르고뉴에서 와인양조를 전공했고 형 벱페 콜라와 함께 포데리 콜라를 창업했다

포데리 콜라 와이너리에 방문 예약을 신청할 때 안내 담당을 티노 콜라(Tino Colla) 할아버지가 맡게 해달라고 요청하세요. 티노 할아버지는 입담이 좋으시고 매우 친절하세요. 지금은 고인이 되어 버린 벱페 형과 같이 포데리 콜라를 개업한 창업주 입니다.

 

포데리 콜라는 9종류의 와인을 생산하는데 티노와 그의 아들 피에트로가 만들고 있어요. 티노 할아버지는 형 벱페와 같이 바롤로, 바르바레스코 와인 격변기(1950~ 1990년대)를 헤쳐 나왔기 때문에 피에몬테 와인 역사, 인문학, 양조기법에 대해 박학다식하세요.

 

투어는 총 2시간 30분이 소요됐고  와인 박물관,  시음 , 포도밭 투어 순서로 진행됐어요. 어찌나 재미있던지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티노 할아버지가 멋진 입답으로 역사를 쉽게  풀어줘서 투어가 끝났을 때는 피에몬테 역사책을 뗀 기분이 들었어요. 현재는 과거 위에 서 있는 것처럼  농부와 포도재배농의 고달픈 삶이 없었다면 지금의 바롤로 와인의 화려한 성공은 없었을 거라 말해요.

 

티노 할아버지는 와인 관련 일 때문에 한국에 두 번이나 온 적이 있어서 친근한 느낌이 들어요.

 

포데리 콜라 와이너리의 투어 포인트는 와인 박물관 내부에서 즐기는 와인 시음, 멋진 포도밭 경치, 한적한 이탈리아 농촌 체험하기입니다.

 

그럼, 포데리 콜라를 평가해 볼게요. 단계적 일상 회복 조치로 꿈에 그리던 와이너리 여행을 제한적이지만 실현할 수 있게 됐어요. 여러분이 이 포스팅을 참고해서 알찬 와이너리 여행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돼었으면 해요.

 

포데리 콜라는  7가지 기준을 적용해 평가했어요. 와이너리 평가기준이 궁금하면 '후회하지 않는 이탈리아 와이너리를 선택하는 7가지 기준'을 참고하세요 https://blog.daum.net/baeknanyoung/400

 

▶ 와이너리 공식 명칭과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Poderi Colla 

주소--> San Rocco Seno d'Elvio, 82  12051 Alba(CN) Piemonte, Italia

와이너리 입구. 푯말이 서있는 곳에서 비포장 도로를 타고 5분 정도 더 가면된다

(1) 교통편 🍇🍇🍇(좋음)

와이너리에 가려면 일단 주변의 대 도시인 알바(Alba)를 출발 기준으로 삼는 게 좋다. 알바에서  7.7 km 떨어져 있고  자가용은 13분 거리다. 알바 시내를 빠져나와  '산 로코 세노 델비오  San Rocco Seno d'Elvio' 방향을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언덕을  몇 차례 넘어야 하지만  길은 가파르지 않고 포장이 잘 돼있다.

 

알바(Alba)에서 목적지까지는 대중교통이 없으므로 렌터카 대여를 추천한다. 기차역 반경 10분 거리에 렌터카 회사가 3군데 있다. 아니면 아예 토리노에서 대여를 해도 좋다.

 

☞ 밀라노 또는 토리노에서 알바까지 대중교통으로 오는 방법

기차가 가장  편리하다. 밀라노 중앙역에서 토리노 Porta Susa행 기차를 타면 된다. Freccia Rossa급은  50분, 레조 날(Treno Regionale) 급은 2시간 걸린다. 토리노 Porta Susa역에 내려  알바(Alba)행 기차로 갈아타고 종점(Stazione Ferroviaria di Alba)에 내리면 된다. 열차는 한 시간에 한번 꼴로 운행한다. 참고로 토리노 포르타 누오바( Torino Porta Nuova) 역에서도 기차 편이 있으나 한 번 갈아타야 한다.

 

(2) 와이너리 정보와 예약절차🍇🍇🍇 (좋음)

문의 이메일을 보냈는데 이틀 안에 답변이 왔다.

이메일 주소  info@podericolla.it   

담당자 이름  Monica

전화번호 +39 0173 290148

 

(3) 영어 구사 능력과 친절, 전문성 🍇🍇🍇🍇(아주 좋음)

환대 부서를 맡고 있는 모니카는  영어 구사가 가능하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티노 할아버지 안내를 받고 싶다면 이메일 희망사항을 적는 걸 잊지 않도록.  티노 할아버지는 양조와 포도밭을 관리하기  때문에 시기를 잘 골라야 한다. 수확철은 일 년 중 가장 바쁜 시기이므로 이때는 시간 내기가 힘들다.

카시네 드라고에서 바라 본 피노 누아 포도밭

(4) 접근성🍇🍇🍇 (좋음)

 알바 시내에서 불과 13분 거리에 이런 한적한 곳이 있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외진 곳이다. 외진  곳이라 자연을 밀착 경험할 수 있다. 와이너리 건물이 있는  카시네 드라고 언덕은 주변의 경치가 다 눈에 들어올 정도로 전망이 좋다.

 

주소는 내비게이션 창에서 Poderi Colla로  검색하면  내비게이션  창에 뜬다. 거의 다 왔을 즈음, Poderi Colla 푯말이 서 있는 대문이 나오고  이곳을  지나면 커브가 많은 비포장 언덕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5분만 올라가면 와이너리 경내에 도착한다.

 

(5) 숙박과 맛집 접근성🍇🍇🍇 (좋음)

좀 외진 곳이라 와이너리 근교에는 호텔과 아그리 투리스모(시골 농가를 개조해 만든 숙소)는 없다. 알바 시내에는 다양한 가격대와 종류 별로 숙소가 많으니 알바에 머물기를 추천한다. 포도밭 전망의 숙소를 원하면 바르바레스코(Barbaresco)나 트레이소(Treiso) 마을을 검색해도 좋다.

 

(6) 시음 와인 종류, 시음 비용, 와인 품질, 시음실 여부 🍇🍇🍇(아주 좋음)

 

포데리 콜라 시음실은 와인 박물관 안에 마련해 놨다. 박물관 내부에는 17~19세기에  쓰던 농기구와 스파클링 양조 기구와 포데리 콜라의  올드 빈티지 보틀을 전시해 놨다(글 밑에 사진 참고).

 

양조실은 2018년에  다른 장소로 이전해 볼 수 없다. 다만,  포데리 콜라는 이곳 말고도 포도밭이 3군데 더 있는데 이곳을 돌아보기를 추천한다. 바르바레스코 마을에 테누타 론카리아 밭과  몬포르테 달바에 소재한 부씨아(바롤로 지역) 밭이다.

별표는 포데리 콜라 와이너리 건물. 여기서 멀지 않은 두군데 포도밭을 둘러보기를 강추한다. 이 일대는 유네스코 유산에도 지정돼었을 정도로 멋진 풍광을 자랑한다

포데리 콜라의 4종의 와인이 한국에 수입되고 있다. 수입되는 와인은 바롤로 부씨아, 바르바레스코 론카리에, 랑게 피노네로, 네비올로 달바다. 시음할 와인과  종류는 따로 정해진 룰은 없으나 보통 4~5종류를 맛볼 수 있다.

 

시음 비용은 1인 당 30유로선 (4~5 종류 와인 시음)

 

(7) 와이너리 청결함과 코비드 방역 준수🍇🍇🍇 (좋음)

 시음실은 깔끔하고 손세정제가 구비돼 있다. 시음 테이블은 박물관 중앙에 길게 놓여있다.

박물관 내부의 시음 테이블
카시네 드라고 건물
한국에 수입되는 포데리 콜라 와인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