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운 북이탈리아에서 만난 뜨거운 와인- 코르나랭

발레다 오스타 와인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21. 1. 8. 03:16

본문

카브 데송스 코뮌 와이너리 2019, 코르나랭 와인

몇 주째 발레다 오스타주 시음을 하고 있다. 가성비 좋은 발레다 오스타 와인을 구입할 기회가 있어서 한 박스 사놓고 곶감 빼먹듯이 생각날 때마다 한 병씩 열고 있다 (발레다 오스타 토착품종 소개 글 blog.daum.net/baeknanyoung/344).

 

어제는 코르나랭(Cornalin) 와인마개를 열었다. 철자가 cornalin이나 이탈리아식으로 발음하면 코르나린으로 불러야 맞겠지만 발레다 오스타주는 불어가 공식어라 코르나랭으로 발음해야 옳다.

 

코르나랭을 마시면서 묘한 기분이 들었다. 발레다 오스타 주가 북위 45.75도에 놓여있고 알프스 산맥 중 가장 높다는 몽블랑이 손에 잡힐 듯 보이는 추운 지방이다. 만주지방과 같은 북위도 선상에 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색깔이 붉고 선이 뚜렷하며 다혈질적인 레드와인이 있다는 것이 신기방기 할 뿐이다.

 

산미가 살짝 도드라지는것만 빼고 후각과 미각이 인지하는 지배적인 느낌은 남이탈리아 태양의 강렬함이다.

 

<코르나랭 품종에 대하여>

 

코르나랭 품종의 원산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유는 코르나랭 와인의 주요 산지가 이탈리아를 포함해 프랑스와 스위스에 있다. 프랑스에서는 Rouge du Pays, Humagne Rouge로 알려졌으며, 농업학자 Louis Napoleon Bich는 열매 생김새가 핏주텔라(pizzutella)와  유사해서 시칠리아가 원산지로 확신했다.

 

심지어 발레다오스타 농부들도 이곳 토착 레드 품종인 쁘띠 루즈(petit rouge)나 푸맹(fumin)과 혼동했을 정도로 고향은안개에 싸여있다. 또한, 필록세라와 전염병의 잦은 횡포는 이품종의 재배농가를 급감시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발레다 오스타주 출신의 저명한 품종 연구가 로렌조 F. 가타( Lorenzo F Gatta)가 1838년에 출판한 "발레다 오스타 품종과 와인 연구서. Saggio intorno alle viti e ai vini della Valle d’Aosta” 에 언급한 다음의 내용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분위기다. "코르나랭은 프랑스 보르고뉴가 원산지이며 Champorcher 후작이 발레다 오스타에 전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코르나랭은 열매 색이 짙기 때문에 염색 품종의 뜻을 지닌  프랑스 품종인'Teinturier'과 유사성이 있다.

 

1980년대 발레다 오스타 농업연구소(Institut Agricole Regional di Aosta)는 사라질 위기에 처한 토착품종 복원 계획을 세운다. 이 계획의 추진은 코르나랭을 포도밭에 다시 등장시켰고 40년 뒤 이 품종이 식재된 포도밭 면적은 27헥타르에 달한다. 

적색으로 둘러싸인 곳이 발레다 오스타주

주의 젖 줄 도라 발테아강이 남쪽에 근접하면  Arvier 마을이 나온다. 여기서 계속 남쪽으로 전진하면 Arnad마을에 도달하는데 두 마을 구간인 57km 사이에 포도밭이 가꾸어져 있다. 정남, 정동을 향한 도라 발테아강 좌안에 몰려있으며 밭은 가파르고 고도가 높은 곳은 7백 미터에 이른다.

 

코르나랭 와인. 좌측에서 세번째 와인. 적색 사각형 내부

카브 데송스 코뮌(Cave Des Onze Comunè) 와이너리, Vallè d'Aoste Cornalin 2019, 알코올 13.5%

 

코르나랭 100%, 포도 아로마를 흐리지 않기 위해 스테인리스 탱크에서 숙성했다. 짙은 루비색이 돈다. 처음 향기를 맡았을 때 잠시 돌체토로 오인할 정도로 푸르티 한 개성이 비슷했다.

 

잠시 후에 체리, 딸기, 라즈베리 향이 진하게 풍겨왔다. 개별 향기는 금방 알아차릴 정도로 분명하다. 후추향도 살짝 피운다. 말린 비올라와 장미꽃 향기도 나는데 이런 류의 향기는 2~3년 숙성한 와인의 특징이라 어린 와인임에도 불구하고 원숙한 개성을 보일 수 있음에 신기했다.

 

타닌은 적당하며 질감이 부드럽다. 쌉쌀한 여운을 남긴다. 산도는 경쾌하나 와인이 어려서 다른 성분과 섞이지 못해 좀 튀지 않나 싶었다. 중간 정도의 보디감에 입안에 과실 향이 가득하며 상쾌함을 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