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아두면 상식이 쌓이는 이탈리아 와이너리를 의미하는 10개 단어

와인과 얽힌 짧은 이야기들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20. 9. 30. 05:39

본문

<이탈리아 최대의 와인평가 전문지. 매년  테이스팅 패널이 열리며 생산자가 보내 온 와인을 테이스팅 한 후 점수를 매긴다>

                              <이탈리아 최대의 와인평가 전문지 VITAE는 매년 10월에 출판된다>

 

이탈리아어로 와이너리를 뜻하는 단어 중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열개의 용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용어들을 찾기위해 VITAE(비테)란 와인 평가지를 참고했어요.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협회에서 매년 출판하는 이탈리아 최고 권위의 와인 평가지입니다. 아쉽게도 이 평가지는 회원한테만 배포되어 이탈리아 시중 서점에서 구입할 수가 없어요.

 

VITAE는 약 2천 80여개의 이탈리아 와인 생산자들의 와인을 모아 점수를 매겨놓았어요. 점수와 함께 와이너리마다 간단한 소개를 해놨기 때문에 와이너리 이름을 파악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페이지 당 한 와이너리 정보와 대표 와인 소개와 와인점수를 표시해 놨다>

 

이 평가지가 이탈리아 와이너리를 대표하진 않지만 와이너리 이름 선호도를 아는데 요긴합니다.

 

그럼 이탈리아 와인 생산자들은 와이너리 이름을 작명할 때 어떤 단어를 선호할까요? 대략 열 개로 모아질 수 있는데요, 이것은 순위가 아님을 미리 알려드리면서 무작위로 1번부터 10번까지 순차적으로 알려드릴게요.

 

1위 Azienda Agricola (아지엔다 아그리꼴라 약어 A. Agricola)

영농기업 또는 영농업체란 뜻입니다. 부서가 명확히 구분돼있고 책임자가 분명한 와이너리입니다. 좀 큰 규모의 와이너리의 상호를 보면 이 단어가 들어가 있어요. 

 

2위 Cantina(칸티나, 칸티네라고도 함)

아마 와이너리를 뜻하는 가장 일반적인 단어일 듯싶습니다. 원래는 지하 저장실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지하실에서 와인을 만들기도 했고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 음식을 이곳에서 보관했었죠.

 

이탈리아 집집나다 꼭 칸티나가 있어요. 이탈리아인들은 와이너리를 칸티나라 부르고 와이너리를 갈 때 칸티나에 간다고 그럽니다. 요긴한 단어니 꼭 알아두시면 좋아요.

 

3위 Ca'(까, Casa의 약어)

집이란 뜻의 Casa를 줄인 단어입니다. 집은 우리 인생의 대부분을 지내는 곳이며 생활의 일부분이라 길게 말할 필요가 없어 Ca'로 짧게 말합니다.

 

4,5,6,7 위는 옛날 이탈리아 농촌 전통과 관련 있는 단어입니다.  농가를 뜻하는 단어들인데 이탈리아 농가는 보통 농기구 보관, 추수한 곡식과 농산물 보관, 창고, 가축우리, 가공하는 시설과 이곳에서 농사를 짓고 주거하는 농부의 주거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주변에는 밭과 광활한 토지가 둘러싸고 있지요.

 

4위 Cascina(카시나)

3위 Casa에서 온 단어입니다. 주로 북이탈리아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5위 Podere( 포데레, 포데리라고도 함)

한 군데의 농가를 가리킵니다.

 

6위 Fattoria(파토리아, 파토리에 라고도함)

몇 개의 농가가 모여 있는 큰 단위. 토스카나에서 농가에서 많이 볼 수 있어요

 

7위 Tenuta(테누타, 테누타라고도 함)

Fattoria가 여러 개 모인 단위로 더 확장된 개념입니다. 농지뿐만 아니라, 숲, 들, 산도 포함됩니다. 생활이 윤택한 거농

정도 될까요.

 

8위 Castello(카스텔로, 성이란 뜻)

 

9위  Villa(빌라)

도심밖에 우아한 전원주택. 커다란 정원과 밭이 딸려 있는데 귀족들은 포도밭을 가꾸어 와인을 자급자족했다는군요.

 

10위 Vigna(비냐, 포도밭이란 뜻)

 

앞의 단어들은 공통어이고 와이너리 명칭에 자주 쓰이는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이탈리아 주에 따라 지방색이 들어나는 용어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Feudi 페우디로 시작되는 와이너리 이름 들어보셨죠? 타우라시 와인으로 유명한 페우디 디 산 그레고리오 Feudi di San Gregorio가 그겁니다. feudi는 시칠리아 방언으로 농가를 뜻하며  풀리아 주에서는 massera(마 쎄라),  트렌티노 알토 아디제는 Maso(마소)라 합니다.

 

이탈리아 와이너리는 가족과 친척이 운영하는 곳이 대부분이라 가족 관계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자 형제는 fratelli(프라텔리), 부자 지간 Figli(필리)등이 있으며 가문의 직위가 와이너리 명이 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Barone(바로네, 남작), Marchesi(마르께시, 후작), Conte(꼰 테, 백작), Doca(두까, 공작)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