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년 포도작황

피에몬테와인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18. 12. 30. 05:08

본문



지난 12월 14일 '피에몬테 지역 포도 재배자 협회(Vignaioli Piemontesi, 이후 VP협회로 생략함)'는 "2018년 피에몬테 포도작황"이란 주제로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양조가, 포도재배 전문가와 각종 와인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와인 생산 목적으로 재배된 포도의 2018년도 작황을 발표한 자리였습니다.


빠르면 내년 초에 시중에 나오거나 짧게는 2~3년 내 혹은 장기 숙성 후 와인숍 진열대에 오를 2018년 산 와인을 고를 때 참고 될 거라 싶어 포스팅합니다.


2018년은 와인 생산지역 별, 품종별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작황이 좋았던 해로 요약될 수 있다. 50년 만에 포도 수확량이 최저였던 2017년과 비교했을 때 2018년은 건강상태가 양호하며 품질도 우수한 포도를 거두어들였다. 2018년도 작황이 좋다는 건 2017년과 비교했을 때의 상대적 평가이며 사실은 2016년 수확량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작황이 좋다고 저절로 고품질 와인으로 뚝딱 변신할 거란 낙관은 금물이다. 올 해는 포도 성장에 결정적 자연요소인 강수량과 기온이 예년의 평균 수준이었으며 기상악재가 없었다.


자연은 인간에게 동등한 기회를 베풀었으니 와인의 품질은 인간의 손에 달렸다. 어떤 생산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18년 산 와인은 대체로 품질이 우수할 거다. 하지만 품질로 정상에 오르려면 와인 생산자가 포도밭에서 보낸 노동 시간에 달려있다".


VP협회는 매년 포도작황을 알기 쉽게 별(스타)의 개수로 표시한다. 양조가, 포도 전문가, 와인 저널리스트의 의견을 취합해서 나온 점수를 별의 수로 나타낸 것으로 이 평가에 따르면 2018년은 별 4개를 얻었으며 언어로 풀면 우수와 최우수의 사이에 놓인다.


벌써 2018년산 와인이 1990,1997, 2015년에 이은 기록적 빈티지가 될 거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다음은 포도 성장 주기별로 기온과 강수량을 월 단위로 요약한 것이다.


1월~3월: 대체로 포근했으나 2월 말에 추운 날이 잦아져 평균기온이 하락했다. 반면 강수량은 예년 평균 강수량보다 높았으며 횟수도 빈번했다. 기온이 낮아 포도의 새 순이 열흘 정도 늦게 피었지만 전체적으로 포도 성장 리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5월~6월: 예년 기온을 회복해서 따뜻한 봄날을 맞이했다. 5월 달에는 비가 200~300mm 가량 내려 습한 날이 지속되어 병충해 감염 우려가 높아졌다. 포도밭 관리자들은 신속한 예방책 마련과 시행으로 피해를 최소화 했다.


포도농사 달력대로 포도나무는 개화한 후 열매를 맺었다. 이즈음 되자 풍년이 올 거라는 예측이 돌기 시작했다. 생산자들은 즉시, 잎을 솎아주고 상태가 좋지 않은 열매를 제거하는 등 생산량 제한에 들어갔다.  


7월 중순: 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으며 비는 내렸으나 횟수와 양이 많이 줄었다.


8월 말: 비가 자주 내렸으나 9월 초에는 뜨겁고 건조한 날씨가 연일 계속되어 스푸만테용 화이트 품종의 수확이 시작되었다. 이즈음 화이트 품종의 알코올, 산도, 아로마가 적정수준에 이르렀고 9월 20일 경에는 대부분의 화이트 품종의 수확이 종료되었다.


8월 말~9월 초: 낮의 기온이 높았던 이유로 머스트(포도주스)의 사과산 비율은 줄어들었다. 다행히 주석산은 온도 상승 이전에 이미 포도가 생성해 두었기 때문에 머스트의 총 주석산 비율은 감소하지 않았다.


2018년은 포도 성장 주기가 중장기에 속하는 레드품종이 많은 혜택을 입었다. 레드품종 수확은 돌체토로 막이 올랐으며 바르베라, 네비올로 순으로 이어졌다. 10월 첫 주에 시작된 네비올로 수확은 셋째 주에 마감되었다.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와인 목적으로 재배된 네비올로는 수확기 무렵에 추출한 머스트 검사에서 당도, 산도는 물론 폴리페놀 성숙도가 최고 수치에 달했다. 이 성분들은 와인의 장기숙성력과 향미 밸런스의 역량을 나타내는 지표들이다.


VP협회는 품종별로도 작황 상황을 알려준다. 피에몬테주에서 재배되는 주요 토착품종을 6가지 기준에 따라 별의 수로 나타냈다. 수확 시 머스트의 당도, 산도, 당과 산의 비율, 포도의 건강상태, 수확량을 측정후 평가했다. 모스카토 품종의 경우는 향 성분인 테르펜의 품질과 네비올로는 폴리페놀 수치를 감안했다.

별 5개가 만점이며 별 우측에는 숫자로 환산한 점수를 표시해 놨다. 테이블 밑에는 품종별로 얻은 별의 개수를 옮겨놨다.




<화이트 품종>

3.5성: 모스카토(moscato), 소비뇽 블랑(sauivignon blanc)

4성: 아르네이스(arneis), 에르바루체(erbaluce), 파보리타(favorita), 샤르도네(chardonnay)

4.5성: 코르테제(cortese)


<레드품종>

3성: 돌체토(dolcetto)

4성: 바르베라(barbera), 프레이사(freisa), 그리뇰리노(grignolino),  네비올로(nebbiolo,북피에몬테 지역에서 재배된 것으로 한정), 메를로(merlot)

4.5성: 네비올로(nebbiolo,랑게와 로에로지역에서 재배된 것으로 한정), 펠라베르가(pelaverga)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