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란 셀레지오네 탄생 - 9종류의 와인 시음 후기

와인시음회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2015. 2. 26. 12:41

본문

     "그란 셀레지오네 탄생- 와인이 신분증을 갖다" 에 이어 해당 와인들을

시음한후  테이스팅 소감을 적어보았습니다.

테이스팅 소감을 쓰기전에  끼안티 클라시코의 고급형인 그란 셀레지오네는

포도가 자란 토양에 따라 맛과 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곳 토양을 간단히 정리하는게 순서라 생각합니다.


끼안티 클로시코 와인지역 토양은 약 5800~3300만년전에 형성되었으며 사암(sand stone:모래가 굳어져 된 암석),

알베레제(alberese:석회암이 풍부한 이회토)와  갈레스트로(galestro:점토가 섞인 편암지형,투수성이 좋으나 잘 부스러짐)

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산 카샤노 마을(화살표 참조): 주로 우아하고 개성이 강한 와인이 나온다.


와인이름:

Bellezza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Castello di Gabbiano

품종: 산조베제 100%

생산연도: 2011


짙은 루비색이 돈다. 과피가 적색인 과일 계열, 계피, 바닐라, 마른 돌 향기가 난다.타닌과 산이 조화롭게 입안을 적시며 톡쏘는 뒷 맛이 인상적이다.

와인이름:  Badia a Passignano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Marchesi Antinori

품종: 산조베제 100%

생산연도: 2009년


전체적으로 벽돌색이 돌지만 잔 주위로 갈수록 오렌지 껍질색이 난다.

초코렛,젖은 나뭇잎,감초, 적색껍질 과일,발삼,후추향이 순차적으로 올라온다.

타닌과 산미가 적절히 어울리는 상태라 부담없이 목에 넘어간다.




그레베 인 끼안티 마을(화살표 참조): 갈레스트로와 알베레제 토양이 골고루 섞여있어 부드럽고 향기로운 와인이 나온다. 와인 숙성시기가 빨라 어린와인도 마시기 부담없다.


와인이름: Vigna Bastignano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Villa Calcinaia

품종: 산조베제 100%

생산연도: 2010


짙은 오렌지 껍질색이 알콜의 뜨거움을 예측한다. 감초를 비롯한 달콤한 한약냄새와 젖은 숲, 타바코 향기가 피어오른다.

타닌과 산미, 혀에 남는 짠 맛이 잘 어울려 지병 오픈한 때가 마시기에 적당했다.





라다 인 끼안티 마을(화살표  참조): 석회석이 풍부한 갈레스트로 토양이 전반적이며 섬세하고 우아한 타닌과 산도가 높은 와인이 주로 생산된다.


와인이름: Il Solatio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Castello d'Albola

품종:산조베제 100%

생산연도:2010


빨갛게 잘 익은 체리를 떠울리는 와인색,

마른 돌, 미네랄,발삼,감초향이 코를 자극하지 않는다. 우아한 타닌이 조금 강하다 싶은 산미를 커버해 신맛이 그렇게 나지 않는다. 입을 꽉 채우는 풀보디 와인이라기 보다는 조화로운 와인이다.



가이올레 인 끼안티 마을(화살표 참조): 토양성분이 빈약하고 석회석이 없다.


와인이름: Castello di Brolio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Barone Ricasoli

품종: 산조베제 80%+메를로 15%+카베르네 소비뇽5%

생산연도:2010


짙은 루비색과 천천히 벽을 타고 흘러내리는 와인눈물은 따뜻함을 선사한다. 감초,적색과일쨈,타바코, 가죽,체리,블루베리 향기가 차례로 올라온다. 산도가 높은 편이나 적절한 타닌때문에 맛이 부드러워 마시기 좋다.




카스텔리나 인 끼안티 마을(화살표 참조):석회암이 풍부한 이회토의 알베레제 지형


와인이름: Le Macie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Sergio Zingarelli

품종:산조베제 90%+콜로리노 10%

생산연도:2010


잔 건너편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루비색이 돈다.  발삼,감초,과일 머멀레이드의 스위트한 향기,타바코 향기가 난다. 타닌의 강한 수축력으로 입안이 꽉찬 느낌이 돌지만 목넘김이 부드럽고 뒷 맛이 길어 놀라움을 선사했다.



와인이름: Vigna del Capannino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Tenuta di Bibbiano

품종: 시음한 와인중 유일한 산조베제 그로쏘 클론 100%

짙은 루비색,잔에 따른 직후에는 특정한 향기가 없었지만 10분 정도 지나니 발삼,감초, 두드러지지 않은 향신료향,타바코 향이 올라왔다. 타닌이 부드러웠지만 오래 숙성한다해도 누그러지지 않을 타닌의 힘을 느낄 수 있다. 입안을 채우는 다양한 풍미와 긴 피니쉬가 유쾌하다.



판자노 마을(화살표 참조): 그레베,카스텔리나,가이올레가 만나는 끼안티 클라시코의 황금언덕, 모래와 석고 성분이 풍부한 갈레스트로 지형


와인이름:Vigna del Sorbo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Fontodi

품종: 산조베제90%+카베르네 소비뇽 10%

생산연도:2010


네그로 아마로처럼 짙은 루비색은 강하게 초코렛,후추,농후하게 익은 과일냄새를 몰고와 와인에 긴장감을 준다.

입안 가득한 느낌, 타닌과 산미에서 올라오는 강한 숙성력과 우아함이 동시에 느껴진다.


                                                               

카스텔누오보 베라르덴가 마을(화살표 참조): 끼안티 클라시코의 최남단 마을,알베레제와 갈레스트로 토양이 골고루 섞였다


와인이름: Moncenni Particella 89 Chianti

Classico Gran Selezione

생산자: Bindi Sergardi

품종:산조베제 100%

생산연도:2010


짙고 투명한 루비색, 타바코,가죽,젖은 흙, 말린 꽃, 감귤류 향등 1,2,3차 향의 잔치가 놀랍다.

타닌과 산미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미네랄, 짠 맛이 입안을 풍요롭게해 젊은 끼안티 클라시코의 맛을 충분히 즐길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