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롤로와인지역 외에서 생산된 와인중 바롤로 와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 와인임을 표명하는 경우가 꽤있다. 아마도 그 와인의 품질 수준을 과시하기 위해 바롤로와인에 빗대어 표현한 것일 게다.시칠리아 에트나에서 생산되는 Etna Rosso 와인은 색깔,맛,향이 바롤로의 그것에 가깝기 때문에 "ETNA 의 바롤로"라는 별명을 갖는다.ETNA Rosso 와인과는 다른 이유지만 "화이트 와인의 바롤로"란 별명을 갖게된 Gavi 와인이 있는데 바롤로 와인처럼 11군데 마을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
또한, "남부이탈리아의 바롤로(Barolo del Sud)"라 알려진 알리아니코(aglianico) 와인도 있다. 알리아니코 와인의 감각적 특징이 바롤로 와인의 몇 가지 특징과 겹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10년의 시간이 흐른 뒤에 더 완숙된 맛을 얻기에 그런 별명을 갖게 된 것이 리라. 여기에는 남부 이탈리아 레드와인의 긍지심이 일조한 점도 있다. 최근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남부이탈리아는 유럽주요 와인생산국의 대규모 포도재배농장 역활을 했었기에 이 별명은 불명예 회복 선언을 담고 있기도 하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간에 알리아니코 와인이 남부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레드와인, 특히 품질 기준으로 볼때 남부이탈리아의 바롤로란 별명은 설득력있다. 이는 이탈리아 와인등급 피라미드에서 상층부를 차지하는 알리아니코 와인의 비율로 알 수 있는데 최정점인 DOCG 등급은 3종류, DOC 등급은 16종류, 맨 밑의 IGT 등급은 33종류이다.
알리아니코와인은 이탈리아 반도 허리밑 즉, 풀리아,칼라브리아,바실리카타,캄파니아,몰리제,아브루쪼 주에서 생산된다. 바롤로와인의 원재료인 네비올로 품종이 기후나 토양의 적응성이 떨어져 피에몬테주 중부 ,발레다오스타주 남동, 롬바르디아주의 북동쪽의 발텔리나 계곡에서만 재배되는 지리상 한계는 알리아니코 와인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나 알리아니코 와인의 별명에서 암시하듯 남부이탈리아에서 주로 생산되는 와인임을 짐작할 수 있다.위도와 경도가 표시된 이탈리아 지도위에 생산지역을 그려보면 위도 38~42도에 걸쳐있으며 같은 위도상에 놓여있지만 사르데냐 섬은 알리아니코 품종이 자라지 않아 제외된다.
알리아니코는 매우 남이탈리아적인 와인이다. 현재 이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의 대부분은 2700여 년 전만 해도 그리스 식민지였다. 알리아니코란 이름이 고대 이탈리아어 "그리스로 부터"를 의미하는 ellenico 이었다는 어원적 관점에서 그리스인에 의해 도입된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ellenico--> hellenicum-->hellanicum-->hallanico로 변화했고 15세기 스페인의 지배를 받았을때 현재처럼 aglianico로 정착되었다고 한다. 이건 알리아니코의 공식명칭 변천이 그러했다는 것뿐이며 이와인을 생산하는 지역마다 다른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조사해서 알려진 것만 22☆여 개에 이른다.(☆ 알리아니코의 다른 명칭, 포스팅 밑에 씌여있음)
와인이름과 그 와인의 원료인 품종이름이 동일한 알리아니코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만생종이며 10월 말 부터 수확시즌이 시작되어 11월 말에 끝난다. 어릴때는 체리,제비꽃, 아마레나 체리, 검붉은 작은 과일향기가 느껴지나 생산지역에 따라 향기의 강도가 다르다. 대체적으로 불투명한 짙은 붉은색이 나지만 숙성할 수 록 오렌지 껍질의 뜨거운 톤을 들어낸다. 타닌은 거칠기 때문에 나무용기에서 숙성하는 것이 관례이며 산미가 높다.
앞의 등급 피라미드에서 알 수 있듯이 알리아니코 와인의 종류는 많지만 편의상 "바다의 알리아니코" "화산의 알리아니코" "언덕의 알리아니코"로 나눌 수 있다. 꼭 이같은 분류가 와인생산지의 위치와 일치하지는 않지만 알리아니코 와인의 개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다의 알리아니코'는 풀리아주에서 생산된 것을 말하며 부츠모양의 이탈리아 반도에서 뒷 굽 부분이 풀리아주의 위치다. 주 동쪽은 아드리아틱해와 접하고 있어 바다의 영향이 와인에 스며있다. 총 9종류의 알리아니코 와인이 생산되며 DOC 와인은 2 종류, 나머지는 IGT 등급이다. 그중, Castel del Monte와 Salento 알리아니코 와인은 품질로 알려져 있다(참고: 아래 지도의 검은색 원 부분).
Castel del Monte와인은 석회암이 섞인 응회암(화산재가 쌓여서 굳어져서 만들어진 퇴적암)에서 자란 알리아니코 포도로 만들었고 맛은 묵직하지만 타닌과 산미의 느낌이 입안에 자극이 없을 정도로 부드럽다. 와인의 검붉은 빛은 잔 뒤의 물체를 가릴 정도며 빛 만큼 진한 자두,체리의 레드과일 향기가 난다. Castel del Monte 보다 더 남쪽에서 생산된 Salento 알레아니코는 야채와 레드 과일향이 복합적으로 나며 두드러지는 알콜 기운, 짭짤한 풍미는 바다를 떠올린다.
캄파니아 와인의 수준을 알리는데 이 보다 더한 일조를 한 와인은 없을것이다. 바로 캄파니아의 자존심이자 아이콘, Taurasi, Taburno 와인이다. 넘실대는 티레노 해안의 수평선이 더이상 보이지 않는 해발 200~600m의 부드러운 능선을 지닌 언덕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언덕의 알리아니코'라 한다.
두 와인 생산지역은 46km 정도 거리를 두고 있으며, Taurasi 와인은 화산토양, 점토, 석회암이 섞인 토양과 그위에 베수비오 화산이 분출했을때 날아온 화산재가 쌓여서 된 토양에서 자란 알리아니코를, Taburno 와인은 샹파뉴지역처럼 백악질층이 겹겹이 쌓여있는 토양에서 자란 품종으로 만들었다
Taburno 알리아니코는 불휘발성분과 알콜도수가 높다. 단단한 구조감에 타닌, 산미는 튀지않으면서 부드럽고 어릴때는 열매크기가 작은 검붉은색 과일향이 나며 숙성할 수록 바닐라,카카오, 타바코, 감초,가죽 냄새로 변한다. 베네벤토 지역에 있는 13군데의 마을에서 생산되며 그 중 Taburno가 생산중심지라 와인이름이 Taburno로 되었다. 와인 총 중량(750mm)중 알리아니코 품종이 최소 85% 포함되있고 숙성한 기간이 2년 이상이면 Aglianico del Tabruno와인, 나무용기에서 최소 12개월 이상 숙성한 후 병에서 6개월 숙성을 한 것은 Aglianico del Taburno Riserva 와인이다.
Taurasi 와인은 Taburno 남동쪽에 광범위하게 걸쳐있는 Avellino 지역중 알리아니코 품종재배에 가장 적절한 토양을 가진 17군데 마을에서 생산된다. Taurasi의 명칭은 기원전 2세기에 로마인에 의해 점령당한 Taurasia란 이름의 역사 깊은 마을에서 왔다. Taurasi 와인은 알리아니코 품종을 85%이상 사용해야 되지만 최근에는 순수하게 알리아니코만 사용하는게 추세다. 3년 숙성하는데 그중 1년을 대형 나무용기에서 숙성하면 Taurasi로 , 4년의 숙성 기간중 18개월을 나무용기에서 했으면 Taurasi Riserva 이다.
잔에 담긴 와인 상층부는 숙성되면 오렌지껍찔 빛의 열기가 발산되며 잔 중심부는 화산토양처럼 검붉다. 어릴땐 검은후추, 감초, 돌, 토바코 향이 느껴지며 숙성될수록 계피, 바닐라, 카카오, 가죽냄새로 변한다. 타닌,산미,짭짤한 맛의 어울림이 간이잘 맞는 음식을 맛보는 느낌이다.
마지막으로 바실리카타주로 방향을 돌려 "화산의 알리아니코"를 만나보자. 그 주인공은 Aglianico del Vulture 와인으로 포텐자 북쪽에 있는 Vulture 화산이 그 생산중심지 이다. 흔히 알리아니코 품종은 화산토양과 만났을때 개성을 한 껏 표출한다고 하는데 이를 반증하듯 '화산의 알리아니코'는 힘있고 맛의 복합성과 깊이가 녹아있다.
와인이름에 있는 Vulture는 약 5백만 년 전에 화산활동이 멈춘 사화산 이름이다. 세 개의 봉이 Vulture산을 이루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높은 봉은 해발 1326m의 Pizzuto di Melfi 다. 해발 200~700m 의 화산 경사면중 규석,칼륨이 풍부한 응회암 토양에 일구어진 총 2200헥타르 포도밭에서 자란 알리아니코로 만들었다.
Vulture 알리아니코는 두 종류가 있는데, 알콜 13.5%에 2년 동안의 숙성기간중 나무용기에서 1년 숙성한 후 병 안에서 1년 더 숙성한 것은 Aglianico del Vulture Superiore,나무용기 숙성을 2년 한 후 병 숙성을 한 알리아니코는 Riserva 다.
Vulture 알리아니코 색깔은 깊은 심연의 바다가 잔 위에 들어앉아 있는 것 같으며 Taurasi에는 없는 투명함을 내비친다. 숙성된 것은 좀더 투명하며 오렌지 껍질 빛이 스며 나온다. 잔벽을 타고 흐르는 눈물의 속도는 그라빠(40도의 증류주) 흐름 정도로 느리고 마시기 전인데도 알콜의 뜨꺼움이 혀를 덥힌다. 잔을 따르는 순간 풍겨나오는 블랙베리, 라즈베리 향이 강해서 잠시 강도가 누그러질때까지 기다렸다가 잔을 천천히 코에 대본다. 빈자리를 먼저 차지하려고 전철에 쏟아져 들어오는 승객들처럼 과일 절임, 에테르, 향신료, 동물 털 향기가 밀려온다. 나무용기 숙성으로 잠재웠지만 커튼 틈으로 스며든 빛 한 줄기와 부딪치면 금방 깰것같은 타닌, 하프 줄 처럼 팽팽하게 조여진 산미가 입안을 긴장시킨다.
☆ 알리아니코의 다른 명칭: Aglianicone, Ellenico, Uva Nera, Gesualdo, Uva Aglianica ,Guanico, Aglianica, Agnanico, Ghanico, Ellanico ,Agnanico di Castellneta,Gliano, Gagliano, Aglianico Tringarulo, Tringarulo, AGlianico, Ghianna, Uva dei Cani, Ghiandara, Olivella di S.Cosmo, Fresella, Ruopolo
이탈리아 순대 애호가 연맹 결성식 (0) | 2016.07.26 |
---|---|
랑게에 와인 도둑들이 극성 (0) | 2016.07.22 |
2016년 미쉘린 스타에 오른 이탈리아 레스토랑 (0) | 2015.12.29 |
이탈리아 최대 와인 평가지(비테 VITAE)의 와인 평가 결과-2016년 (0) | 2015.12.14 |
이탈리아 귀부와인 (0) | 2015.07.14 |